회복탄력성 -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의 폭발 2

회복탄력성은 상황이나 환경으로 인해 깨지거나 부서진 후에 원래의 모양으로 회복되어 다시 돌아오는 힘이죠. 만약에 챌린저호의 고무패킹이 더 많은 회복탄력성을 가졌다면 아마 폭발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주인 고(古) 로널드 맥네어 박사의 아내인 채릴 맥네어 부인이 놀라운 회복탄력성을 보이는 것을 보았습니다.…더 보기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의 폭발

7명의 생명을 포함해서 로켓이 파괴된 실패는 기계의 실패는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실패였습니다.

머리를 관통한 쇠파이프

1848년, 철도공사에서 일하고 있던 피니어스 게이지는 공사 중 쇠파이프가 머리를 관통하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럼에도 게이지는 전혀 의식을 잃지 않았어요. 그는 동료의 도움으로 병원에 갔고 다행히 회복됐습니다.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예전처럼 육체노동도 할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문제는 그의 성격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겁니다. 안타까운 사고였지만 신경학자들은 뇌의 특별한 부분이 특별한 기능을 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죠.

어느 날 우연히 하나님과 마주치다 (2)

하나님은 신사적이세요. 그는 우리에게 그를 의존하라고 강요하지도 소리치지도 않으시죠. 그는 보통 우리가 그의 말을 들을지 무시할지 우리에게 아주 조용히 말씀 하실 뿐입니다.

어느 날 우연히 하나님과 마주치다 (1)

미국의 철학자 데이비드 쉔크(David Schenk)는 어떤 감정적 변화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고 어떤 생각을 한 것도 아니었고 그저 삶 속에서 자신을 보고 계신 하나님의 존재가 느껴졌다고 합니다. 몇 주 동안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때까지 하나님이 함께하는 것을 느꼈다는데요, 간단히 말해 하나님을 만난 것이죠.

당신이 믿지 않는 신에 대해 말해 보세요

누가 스스로를 무신론자 라고 하면 그에게 “당신이 믿지 않는 신에 대해 말해보세요” 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의 설명을 다 듣고 난 뒤에 “저도 그런 신은 믿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을 그렇게 이해하고, 그 이유로 하나님을 거절하고,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무신론자 라면 저는 당신을 탓할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자신을 무신론자라고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요나를 삼켰던 물고기는 무엇이었을까?

철학자 토마스 칼라일은 “요나서를 읽는 우리의 문제는, 고래의 뱃속에서 일어난 일을 궁금해 하느라 요나의 내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깜빡한다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교훈은, 하나님께서 니느웨 조차 용서하려 하셨다는 겁니다. 멸망받아 마땅한 이 대량 학살자들을 말이죠. 그들이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용서하셨다는 것이죠.

화성 여행 어떠세요?

대신 화성 여행을 하고 싶다면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한 번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는 건데요, 그곳에서 여생을 사셔야 합니다.

탈 진실의 세상

에이버리 폴리는 탈 진실에 대해, “만약 지갑을 훔치는 것이 내게 옳은 일이라면, 당신은 내게 그게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도덕적인 개념은 어떤 사회에서도 통하지 않는 거죠.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야 할 때

두 명의 노벨생물학 수상자, 데이빗 발티모어 박사와 폴 버그 박사는 모두 유전자 조작의 위험성을 경고했죠. 그들은 “인간 종족이 변해 버리기 전에 ‘일시정지 버튼’을 누릅시다” 라는 제목의 기사를 함께 써냈습니다.

설리, 허드슨 강의 기적

42년 동안, 저는 경험, 교육, 훈련이라는 은행에 정기적으로 작은 양을 저축해왔습니다. 그리고 1월 15일, 잔고가 충분해졌을 때 비로소 매우 큰 양의 경험을 찾을 수 있었던 겁니다.